<< Consistent Hashing | Home | Pivot Thinking >>

BaaS(Backend as a Service) 에 대하여

BaaS(Backend as a Service)이란 무엇인가?

클라우드 환경의 접속 장치로 PC보다는 iPhone이나 Android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앞으로의 클라우드 애플 리케이션의 주역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움직임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작은 틈새 시장중에 하나인 모바일 애플 리케이션에 특화된 클라우드 형태로 BaaS(Backend as a Service)라는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백엔드 플랫폼을 아웃소싱한다는 생각이 현실화 되고 있는 듯 하다.


BaaS엔 어떤 기능들이 있나?

BaaS에 포함되는 기능들은 일반적으로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의 백 엔드로 자주 요구되는 데이터 저장소, 푸시, 사용자 관리/억세스 제어, 자체 인증/소셜 인증 등 소셜 연계, Location 연계, 분석 및 통계 정보, 빌링 등을 포함하고 있다.
BaaS의 목표는 이런 기능들을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에서 API를 써 호출하는 서버 측 코드를 작성하지 않고도 클라우드와 연동해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모바일 기반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자들이 연동해서 사용하고 픈 서비스들의 인기도를 나타낸 위 그림을 보면 위치, 노티, 위치 관련 서비스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BaaS의 역할이 중요해 보인다.

속속 등장하는 BaaS

'Appcelerator Acquires Cocoafish' 기사를 통해 BasS 중에 하나인 Cocoafish가 Titanium Mobile을 운영하는 Appcelerator에 인수 되었고, Parse도 공개 베타 종료하고 정식 서비스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Baas의 움직임이 가속화되어 가는 듯 하다. 아래는 Mobile BaaS Ecosystem Map을 나타낸다.



위 BaaS 에코시스템 맵에서 보듯이 많은 BaaS 플랫폼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Cocoafish, Parse이외에도 StackMob, Kinvey, Buddy, CloudMine, iCloud, RhoMobile, FeedHenry Astrum Space, CloudyRec, Applicasa, QuickBlox, mobDB, Netmera 등...

일 예로 Parse는 1개의 데이터 저장소, 푸시 통신, 사용자 관리, Twitter 나 Facebook 등 소셜 연계, 위치 서비스와 연계 기능 등을 제공한다. iOS 용과 Android의 SDK를 제공하며, REST API도 제공하고 있다.
요금제 는 월 100만의 API 호출, 100만 푸시, 1GB 이내의 파일 저장 등이라면 무료, 1500 만 회 이내로, 500만 푸시, 10GB 이내의 파일 저장하면 월간 199 달러 지불하게 되어 있다.

apigee.com 처럼 API 종류도 많이 확보하면 더 좋은 무기가 될 듯 하다. 세상은 자신의 자산 확보의 가치보다는 연결의 가치가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구나.

[참고 사이트]


Re: BaaS(Backend as a Service) 에 대하여

좋은글 감사합니다. 해당 서비스 제공 업체를 찾다가 블로그 발견하여 제 블로그 퍼가도록 하겠습니다. (http://blog.naver.com/wngh731/220489654630)

Add a comment Send a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