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드를 쓴다는 것 | Home | 생산성과 창의성, 그리고 문화 >>

삶의 태도

1. 가정을 하는것보다 질문을 하는것이 낫고 질문보다 그전에 한번 내가 온전히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조사하고 고민해보자. 증명을 하지 않는 가정은 실수를 낳게 하고 무조건 질문 먼저 하게되면 스스로 배울 기회를 앗아가고 기본기가 떨어지게 만든다.

2. 들을 땐, 검색할 땐 배우는 자세로, 그리고 듣고 검색한 후에는 맞는지 혹은, 내 것으로 만드는 후행학습을 하자. 그러면 경험 지식으로 만들어버려 오래갈 수 있다.

3. 코드나 문서 등은 내 얼굴이라고 생각하고 리팩토링이나 리뷰의 습관을 가지고, 문서는 필요한 경우에 한해 하며 항상 유용성과 현행화를 고민하자.

4. 인간에게 인식과 이해는 비동기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쉽게 말하는 버릇을 가지고, 중요한 건 캐싱이 안되고 별거아닌 기분 나쁜건 오래 캐싱되기에 완곡하게 표현하는(기분이 나빠도 한템포 참고 넘어가는) 습관을 가지자.

5. 목표 때문에 필요가 생겨나고 그 필요에 의해 의도가 생기니 굳이 친한 관계가 아니면 의도를 숨기는 편이 나은것 같다.

6. 인간은 형편보다 기회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자신의 유용성을 항상 강구하고 갖추기를 노력하고 어필한다.



Add a comment Send a Track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