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확한 목표가 없으면 어떻게 달성할지, 날마다 무엇을 할지 결정이 느려지기 때문에 정량적인 편이 좋다는 이야기가 될수도 있지만, 목표 설정이 본질적으로 매일 노력하고, 실행 하면서 자신이 생각하는 것의 변화와 발전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목표 관리란?
목표 관리란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개별적인 목표를 부여하고, 각 목표의 유기적 관리를 통해 조직 전체의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 관리의 전략을 일컫는다. 1954년 미국의 피터 드러커(Peter Druker)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어서, 오늘날 수많은 공공 조직과 민간 기업에서 조직 관리의 기본 이념으로 자리 잡았다.
목표 설정은 락의 목표 설정 이론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것으로 추정 된다. 설정을 위해서는 난이도, 수용도, 구체성 등을 고려해야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피드백도 설계해야 한다. 이는 OCR에서도 동일하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락의 목표 설정 이론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목표 설정이 어려운 이유는 개인의 목표 설정이 대부분 조직 목표와 묶여서 생각해야 하고 평가의 측면도 의식해야(의존하기 쉬운) 한다는 점이 어렵다.
목표와 성과 지표 설정 팁
Google에서 목표를 설정할 때 팁을 참고로 공유합니다.
1. 목표 설정 시
- 목표는 3~5개로 좁힌다. 목표가 너무 많으면 팀에게 과도한 부담이 되고, 마음이 흩어져 집중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다.
- “채용을 계속한다”, “시장에서의 지위를 유지한다”, “X를 계속한다” 등, 더 높은 목표를 요구하지 않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 “산을 오르기”, “파이를 5개 먹는다”, “Y 라는 기능을 구현한다” 등, 도달점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표현을 사용한다.
- 구체적, 객관적이고 명확한 단어를 사용함. 목표의 구체성이 높을수록 달성할 수 있는 비율도 높다는 것이 조사에 의해 밝혀 지고 있다.
2. 지표 설정시
- 하나의 목표에 대해 3개의 성과 지표를 설정한다.
- 측정 가능하고, 목표 달성에 직접 연결되는 것을 지표로 정한다.
- 행동이 아닌 행동의 결과를 지표로 정한다. 예를 들어 상담, 지원, 분석, 참가 등의 단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행동을 정의한다. 성과 지표에서는 ‘고객 만족도 평가’ 가 아니라 ‘3월 7일까지 고객 만족도 공개’와 같이 행동 성과를 나타내는 것을 지표로 정한다.
- 측정 가능한 지표에는 완료의 증거가 포함 되어야 한다 . 이러한 증거는 사용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고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