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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저에서 DNS 타이핑을 치면 일어나는 것들을 시간순으로 나열해서 정리함.
Function color problem가 어떤 것이며, 프로그래밍 언어들은 어떻게 대응했는지에 대해 정리함.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환경에서 NULL 값의 사용은 설계적 결함이며, 가능한 한 피해야 하고, 코드의 가독성, 안정성, 유지보수성 모두를 해친다고 보고, 대안으로 Null Object 패턴 혹은 예외(Exception) 던지기 방식을 제시함.
Java의 String 클래스가 불변(Immutable)이고 final로 설계된 데에는 단순히 언어 설계자의 취향이 아니라 여러 설계적, 성능적, 보안적 이유를 설명함.
Sandi Metz가 Ruby Rogues 팟 캐스트에서 소개한 루비 개발자들을 위한 룰(5가지)에 대해 재밌는 내용을 소개.
Stack Overflow에서 New programming jargon you coined?라는 질문을 하고 이에 답한 것들중에 투표를 통해 30개 선별된 것에 대한 설명을 정리.
코딩 가이드에 참고할만한 좋은 아티클(15 Best Practices of Variable & Method Naming)에 있어 정리함.
나이가 들어서도 여전히 프로그래밍을 하는 이유는 단순히 코드 작성이 좋아서라기보다는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하고, 그 과정을 통해 더 깊이 이해하며, 다른 사람들과 수평적 관계로 일하는 것이 본질적 동기라고 말함.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예외에 대한 것을 정리함.
README가 뭐에 쓰는 물건이꼬.
소프트웨어 설계를 코드 작성이나 문서화 이전에 완결되는 독립된 단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 활동이 코딩, 테스트, 유지보수 등 전체 개발 과정에 걸쳐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본질적인 활동이라고 주장함.